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정보

미국에서 18세 미만 미성년 자녀 한국 여권 만들기

by miusa 2023. 3. 31.
반응형

 

미국에서 18세 미만 미성년 자녀의 한국 여권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 자녀의 여권 발급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놓았지만, 법정 대리인 관련 서류들만 제외하면 성인이 미국에서 한국 여권 재발급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미성년 아이의 미국 여권 만드는 방법은 따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 미국에서 16세 이하 미성년 자녀 미국 여권 만들기

 

썸네일

 

신청 자격

전자 여권을 처음 발급받는 경우라면 여권 접수 시에 지문을 채취해야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하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하지만 18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친권자, 후견인 같은 법정 대리인, 배우자, 18세 이상인 2촌 이내 친족이 대리인이 될 수 있고, 신분증 및 위임장 등의 서류 준비가 필요합니다.

 

영사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자 여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지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온라인 서비스 대상자가 아니기 때문에 재발급을 받을 때에도 직접 방문을 해야합니다.

> 한국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 방법

 

 

예약하기

미국에서 미성년 자녀의 여권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관할 총영사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순회영사 서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방문 예약은 외교부 영사민원 24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순회영사 서비스의 경우는 출장일 2주 전부터 예약이 가능하며 자세한 일정은 관할 총영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필요한 서류들은 총영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18세 미만 미성년 아이의 여권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목록 중에서 여권발급신청서, 법정대리인 동의서, 우편 수령 신청서입니다.

 

1. 여권발급 신청서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컬러로 출력한 후에 작성을 하거나, 현장에 비치된 양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흑백으로 출력해서 필요한 정보는 적어놓은 뒤에 현장에 비치된 양식에 옮겨 적었습니다.

미국에서 태어나서 처음 한국 여권을 만드는 아이의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가 3000000 혹은 4000000으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등록기준지 (본적)를 기재해야합니다.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5년짜리 여권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미국 여권 발급 신청서와 다르게 양식 자체에 적야하하는 내용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어떻게 적어야하는지 잘 모르는 부분은 비워 두셨다가 현장에서 접수할 때 영사관 직원분께 여쭈어보면 잘 알려주십니다 .

 

2. 사진

2in x 2in 규격에 맞는 여권 사진 1장을 서류에 붙이지 말고 가져가면 됩니다.

총영사관에 비치된 즉석 사진기를 이용해서 현장에서 직접 찍어도 됩니다. 제가 이용하는 순회영사 서비스의 경우에는 사진을 촬영해서 현장에서 바로 인쇄해주는 서비스가 있어서 저는 이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유료입니다.

 

3. 구여권 원본

가장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여권은 신청할 때 반납해야합니다. 반납한 구여권은 구멍을 뚫어서 새 여권과 함께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4. 수수료

수수료는 현금이나 Money Order만 가능합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현금을 가지고 가는 것이 편한것 같습니다.

여권종류별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최근에 5살 아이 여권 재발급 신청을 했는데, 5년 26면으로 만들면서 $30을 냈습니다. 미국 여권 만들때 보다 수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5. 미국 체류 신분에 따른 허가 서류

아이는 상황에 따라서 신분과 비자 상태가 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경우게 있을 수 있지만 저와 제 주변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경우에 대해서만 정리 해보겠습니다.

 

 

기본증명서과 가족관계 증명서는 여권을 신청하면서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영사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고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첫 여권 신청 당시에는 Birth Certificate원본을 가져갔다가 여권과 함께 돌려주었고, 재발급을 할때는 현장에서 Birth Certificate 원본을 확인하고 복사한뒤 바로 돌려 주었습니다.

 

6. 법정 대리인의 신분증과 여권 발급 동의서

1) 부모가 신청할 경우

- 법정대리인(부 또는 모, 혹은 친권자)의 한국 여권 사본 : 원본을 가져가면 현장에 확인하고 복사한 뒤에 돌려주었습니다.

- 법정대리인의 여권발급동의서 : 손으로 직접 작성해야하고, 부모의 정보를 모두 기입해야합니다.

 

2) 2촌이내 친족이 신청할 경우

- 법정대리인의 여권사본

- 법정대리인의 여권발급동의서 및 인감증명서(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 법정대리인의 위임장

- 방문대리인의 신분증 원본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대한 증명서

 

3) 미성년자 본인만 직접 방문한 경우

- 법정대리인의 여권사본

- 법정대리인의 여권발급동의서 및 인감증명서(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7. 우편수령 신청서

우편으로 여권 수령을 원하는 경우에 작성하면 됩니다. 총영사관 사무실을 또 방문하기 귀찮으니까 우편으로 신청하면 편합니다.

우편수령 신청서와 함께 우체국(USPS) Express Mail Flat Rate Envelope에 $28.75 우표와 반송받을 주소를 기재한 Mailing Label을 부착하여 여권 접수시에 제출하면 됩니다. 우체국에 가서 Express Mail Flat Rate Envelope을 사러 왔다고 하면 우표 붙이고 주소 적을 수 있는 Label 붙여서 Tracking 넘버와 함께 줍니다.

 

 

4. 발급 처리 기간

보통 2~3주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하는데, 저희 아이 여권은 한 달 정도 걸려서 배달이 왔습니다. 급하게 여권이 필요한 경우에는 긴급 여권을 신청해서 사용하거나 신청할 때 추가금을 지불하고 특급 배송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성년 자녀의 한국 여권 신청 방법에 대해서 일아보았습니다. 총영사관 방문 혹은 순회 영사 서비스 시간을 맞추는 일이 좀 번거롭기는 하지만, 필요한 서류만 잘 준비한다면 미국 여권 발급 절차보다는 더 간단한 느낌이었습니다. 미성년 자녀의 여권을 만들 때 제가 정리한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