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정보/모기지 (Mortgage)

피기백 론 (Piggyback Loan)

by miusa 2023. 3. 14.
반응형

피기백 론 (Piggyback Loan)은 집을 살때 메인 모기지에 추가되는 두 번째 론입니다.

 

피기백 론을 이용하는 케이스는 다운 페이먼트가 부족한 경우에 부족한 만큼 피기백 론을 빌려서 메인 모기지를 진행할 때 모기지 보험 PMI(Private Mortgage Insurance)를 구매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더불어서 피기백 론으로 일정 수준의 다운 페이먼트 비율을 맞춘다면 메인 모기지의 이자율을 조금 낮출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첫 집을 팔고 두 번째 집을 사는 과정에서 집이 빨리 팔리지 않아서 현금 보유가 조금 부족했고, 부족한 부분을 피기백 론으로 채워서 두 번째 집의 다운 페이먼트 20%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케이스는 점보 론 (Jumbo Loan)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점보 론 설명에 이어서 바로 피기백 론을 설명 드리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컨벤셔널 모기지의 한도(2023년 기준 $715,000)를 조금 넘어서 점보 론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높은 이자율의 점보 론을 피하기 위해서 피기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50,000의 대출이 필요한 경우에 $715,000은 컨벤셔널 모기지로 빌리고, 나머지 $35,000을 피기백 론으로 빌리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모기지 승인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렌더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저의 경우에 집이 생각보다 늦게 팔려서 다운 페이먼트가 부족해진 상황을 렌더에게 설명하고 피기백 론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피기백 론의 단점은 대출 2개를 관리해야 한다는 것과 리파이낸싱을 할 때 피기백 론의 렌더에서도 동의를 받는 절차가 필요해서 과정이 복잡해 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출 승인 조건이 좀 더 까다롭고, 이자율이 컨벤셔널 모기지에 비해서 높습니다. 저의 경우를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예전 집이 팔리면 피기백 론을 먼저 갚을 것이라는 동의서에 서명을 하는 것으로 대출 승인을 쉽게 받을 수 있었고, 10년간 원금을 갚지 않고 매월 이자만 내기로 하고 대출을 받았습니다. 

 

반응형

댓글